새로운 방송환경의 실현 MBC 방송 기술이 함께 합니다  

제작

HOME > 제작 > NLE

NLE

NON LINEAR EDITING

비선형 편집이란 테입의 영상소스를 컴퓨터에 옮겨 'avid'나 'final cut pro'등의 영상편집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하는 편집형태를 말한다.

가장 큰 특징은 하드디스크에 영상이나 음성 소스 등을 기록하여 랜덤하게 액세스 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장면을 즉시 불러내어 원하는 위치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컷의 순서를 바꾸거나 신(scene)을 교체하는 등 편집 내용의 변경과 수정이 용이하여 드라마 편집 시 유리하다. 또한, 프로그램에 각종 화면효과를 입히거나 수정하는 것이 자유롭고 기존의 선형편집에 비해 정교하기 때문에, 움직임이 많은 화면에 특정부분 만을 정확히 모자이크해야 하는 프로그램(ex. pd수첩, 형사)이나 많은 화면 효과를 줘야 하는 예능 프로그램의 경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시스템적인 면에서는 기존의 테이프 기반의 형태에서 모든 자료를 데이터베이스 기반으로 옮길 수 있어 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 유지할 수 있으며, 하나의 소스를 여러 사람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1 source-multi-using system을 가능하게 하므로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편집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방송센터(송출위주)와 제작센터(프로그램 제작위주)가 분리되어 있는 환경에서는 더욱 요구되는 시스템이다.

현재 비선형 편집의 비중은 점차로 증가되는 상황이며, 기존의 종편(linear시스템)이 여럿이서 하는 것에 반해 비선형편집은 1인 편집 체계이기 때문에 편집자 개개인의 영상에 대한 감각을 키우는 것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