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방송환경의 실현 MBC 방송 기술이 함께 합니다  

제작

HOME > 제작 > 색재현

색재현

COLOR GRADING

색 재현 시스템은 카메라에서 픽업된 영상을 일정부분 또는 전체에 대해서 색이나 밝기를 변화시켜 더 좋은 영상으로 만들거나 장면에 대한 전체적인 분위기를 바꾸는 장비이다.

야외에서의 열악한 상황 하에서 촬영된 영상은 상당부분 우리가 바라는 온전한 영상과는 거리가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지나치게 햇빛이 많은 날 조리개 조정이 잘못되어 지나치게 밝고 색깔도 많이 묻어있지 않은 심하게 손상된 영상을 온전한 영상으로 바로 잡거나 한 낯에 촬영해야 할 장면을 제때에 촬영하지 못하고 불가피하게 일몰직전에 촬영했을 때, 이러한 영상을 본래의 한 낯의 영상으로 바꾸거나 할 수 있으며 보통의 영상을 신비한 분위기나 우울한 느낌, 또는 공포감이 가득한 느낌 등 전혀 다른 느낌의 분위기를 갖는 영상으로 만들고자 할 때 이 시스템은 강력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운용하여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을 컬러리스트라고 한다.

색재현 시스템 도입 배경

  • 1
    방송 방식의 변화 - HD TV 방식의 도입

    우리나라가 흑백방송에서 컬러 방송으로 방향을 바꾼 지 벌써 27년(1980.12. 1), 과학기술의 발전은 다시 이 컬러 방송 시대를 보다 발전된 형태인 HDTV방송시대로 이끌었고 이에 따라 방송의 외적 하드웨어도 혁신적으로 변화하였다. 일반 가정에 DVD 플레이어와 홈시어터 시스템(Home Theater System)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가정에서도 영화관 못지않은 시설을 갖추고 영화와 TV를 감상하는 매니아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더불어 고화질, 고품질의 음향을 추구하는 HDTV 방송의 시작은 시청자들의 안목을 기존의 방송 영상수준에 머물러 있게 하지 않고 더 높은 수준, 아니 영화에 가까운 영상을 요구하는 수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문화방송은 방송영상의 측면에서는 영화에 널리 적용되고 있는 색 재현 시스템(Color Correction System)과 방송 음향에서의 5.1 채널 서라운드 음향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물론 여기에는 이들 외에도 카메라, 조명 등 여러 분야가 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이것은 아직은 시작 단계이지만 기존의 방송영상에 영화적 제작기법을 접목하여 한 단계 진보한 제작 시스템으로의 도약이라 할 수 있겠다.

  • 2
    컨텐츠 중심의 프로그램 제작 - 프로그램의 질적 차별화 필요성 대두

    방송환경의 혁신적 변화의 시기에 방송의 내적 소프트웨어인 컨텐츠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한다는 정책에 따라 컨텐츠의 질적인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HDTV방송시대로 가는 변혁의 시기에 문화방송은 컨텐츠 중심의 질적인 차별화를 선언하였고 그 예측은 적중하였다고 생각된다.

    그것은 2003년 방송되어 시청자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았던 창사특집극 “다모”에서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새로운 기종의 HD카메라를 선택하여 촬영한 것을 색 재현 시스템(Color Correction System)을 사용, 14부작 미니시리즈 전체를 색 재현의 최종 작업까지 마무리하여 방영된 이 드라마를 시청한 시청자들은 내용적인 면에서도 새로운 시각과 현대적인 감각으로 소화해 낸 사극에 대해 열광하였고 기존의 방송영상과는 다른, 영화에 버금가는 새로운 영상미(美)를 느꼈다는 반응을 보여 주었다. 이후 거의 모든 드라마에서 색 재현 과정은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색재현 작업 과정

색 재현 작업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사전에 전체 프로그램의 색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대한 컬러 컨셉을 미리 정하고 작업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각각의 장면에 대해 촬영 당시의 현장 분위기, 촬영 시각, 표현하고자 하는 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파악하고 색 재현 작업에 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 1
    이벤트 리스트 작성

    최종 순서편집이 끝난 Tape을 색 재현 시스템(Color Correction System)에 연결하여 그림과 같은
    Event List를 작성한다.

  • 2
    1차 기본 색 재현 작업

    전체적인 색감을 결정하고 이 List에 의해 각 각의 Cut별로 기본적인 색 재현(Color Correction)작업을
    수행한다.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성격을 규정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3
    2차 수정 작업

    이렇게 처음부터 끝까지 색 재현(Color Correction)작업이 일단 끝나면 전체적으로 검토하는 수정단계를 거친다. 한 번의 작업으로는 완벽한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에 여러 차례 세밀한 수정 작업을 거쳐 만족할 만한 영상이 되도록 한다. 이 때 부분적인 명암대비, 명도와 채도의 증감, 특정한 부분의 색상변환 등 기타 부수적인 작업을 병행하게 되며 반복적인 수정 작업으로 인해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

  • 4
    녹화 Tape 출력

    수정작업을 거쳐 만족할 만한 영상이 최종 완성되면 이것을 녹화하여 종합편집 작업을 수행한다. 이때 따로 프로그램 길이만큼의 recording tape이 필요한데 storage(대용량 저장 장치)를 따로 갖추어 영상전체를 저장해 놓고 사용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source tape은 원래 상태 그대로이며 tape 자체의 색을 변환시키는 것이 아니라 개별 Cut의 변환된 색 정보만을 PC에 저장하였다가 녹화할 때 변화된 색 정보를 첨가하여 녹화 출력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Tape방식 전용으로 SD, HD 방식 모두 작업이 가능하며 현재 필름작업은 할 수 없다.

프로그램 적용 사래

  • 1
    드라마

    “늪” (HD)- 김윤철
    빚나간 사랑으로 인한 비극적인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전편을 어두운 녹색 톤으로 묘사하였다.

    “茶母” 14부작 (HD)- 이재규
    왼쪽 그림은 노을 진 해변에서 쫓기는 장면으로 극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보통의 장면을 보다 짙은 노을이 진 풍경으로 만든 것이고 오른쪽 그림은 달빛을 받아 파리하게 빛나는 얼굴을 표현한 그림이다.

  • 2
    자연 다큐멘터리

    알타이의 제왕 검독수리”(SD)-최삼규
    몽골의 자연과 검은 독수리와 삶을 같이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로 자연의 색을 충실히 살리고 푸른 하늘을 강조하여 표현하였다

    “玆山魚譜의 바다를 가다“(HD)-박상일
    정약전 선생의 玆山魚譜를 바탕으로 제작한 해양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으로 해양생물의 생태를 눈앞에서 보는 듯이 생생하게 전하고 있다. 촬영 원본에서는 흙탕물로 인하여 헤엄치는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없었으나 색재현 작업을 거쳐 흙탕물을 말끔히 제거하여 명료한 모습과 색상을 재현하고 있다.

시스템 운용 현황과 전망

프로그램 적용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많은 프로그램들이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컨텐츠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좋은 결과를 낳고 있으며 그 활용도가 점차 증대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은 수요가 예상되고 있다. 앞으로 HDTV방송이 본격화된다면 색재현 시스템뿐만 아니라 HDTV와 관련된 많은 분야에서 그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는데 이에 대한 적극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시스템 운용 면에서 작업 특성상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현실적으로 풀어야 할 난제이다. 우리나라의 방송제작 현실 상 프로그램의 사전제작은 거의 꿈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어려운 실정이다. 충분한 작업시간을 가질 수 있는 방향으로 제작환경을 개선한다면 보다 나은 품질의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