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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ING

이 곳은 모든 촬영을 다 끝내고 가편집을 마친 후 최종 방송용 마스터 테입을 만드는 곳이다. 이 테입, 저 테입으로 흩어져 있는 영상들을 조연출이 일련의 순서로 붙여 오면 종합편집실에서 영상에 효과를 주고, 색 보정을 하며, 자막을 입히고, 음향을 입히게 된다.

Linear 종합편집의 장점은 방송현장에서 오랜 시간을 통해 검증된 작업방식이기 때문에 시스템이 안정적이고, 스탭의 전문성 및 숙련도가 높다는 것이다. 이는 사전제작물이 거의 없는 한국적 현실에서 방송시간에 쫓기며 종합편집 작업을 해야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Linear 종합편집 작업의 과정

마스터 테이프(완성 프로그램을 넣는 테이프)를 이용하여 실제 프로그램 편집에 들어가기 전에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해야 한다.

  • 1
    마스터 테이프에 대한 동기신호 및 타임코드 신호 기록

    온라인 편집에서는 인서트 모드에서 편집하는 경우 미리 동기신호, 타임코드 신호를 넣어둔다(편집모드에는 인서트모드와 어셈블모드가 있다).

  • 2
    로케이션 녹화 소재의 타임코드 신호 바꾸어 넣기

    파형의 혼란이 많은 야외에서의 녹화소재의 타임코드 신호를 정형된 새로운 신호로 바꾸어 넣는다.

  • 3
    가공용 소재 테이프 나누기

    디졸브, 와이프에 의한 효과 편집을 위해 동일 테이프에 들어 있는 소재를 나누어 둔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조연출이나 편집기사가 내용에 맞게 순서를 구성하여 가편집을 하고 나면 다음 단계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VTR, 스위처, 오디오 믹서, 등을 이용하여 마스터 테이프에 편집한다.

종합편집 시스템 구성

편집 시스템을 설계할 때는 그 편집 시스템에서 할 작업의 내용, 작업을 하는데 필요한 기기와 그 배치, 작업효율이나 맨-머신 인터페이스 등을 고려하는데 그 이외에도 각 편집 시스템이 갖추고 있는 제한사항, 예를 들면 비용, 스페이스, 운용성, 보수성, 장래성 등도 고려하여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편집 시스템은 크게 나누어 다음과 같은 기기로 구성되어 있다.

  •  편집기와 그 주변기기
  •  소재 녹화, 재생용 기기
  •  영상, 음성처리 장치(스위처, 오디오믹서, 영상 및 음성효과 장치 포함)
  •  계통 장치(영상, 음성, 제어신호를 분배, 증폭, 혹은 정합시키는 장치)

이러한 기기를 어떻게 조합시킬 것인가는 편집 시스템의 규모나 기능이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