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방송환경의 실현 MBC 방송 기술이 함께 합니다  

제작

HOME > 제작 > 조명

조명

LIGHTING

조명이란?

조명에 대해서 한마디로 요약, 정의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조명의 사전적 의미는 대상물을 밝게 비추는 것을 뜻하지만 그것은 일반적인 조명의 개념이며, 결코 밝게 비추는 것만이 조명이라고 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화가가 캔버스에 붓과 물감으로 자신의 그림을 그린다고 생각해보자. 조명은 공간이라는 캔버스에 빛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보다 쉬운 접근 방법이 될 것이다. 태양 광원으로 우리가 사물을 보는 것과 같이 인공 광원인 조명으로 사물을 목적한 의도대로 잘 보이게 하는 방법이 조명의 기술이고 기법이 되는 것이다. 즉, 피사체를 보다 자연스럽고 의도에 맞게 잘 표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조명의 목적인 것이다.

TV에서 특히 조명이 필요하고 중요시되는 이유는 TV 카메라가 담아낼 수 있는 명암과 색감 그리고 휘도가 인간의 눈과는 아주 큰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인간의 눈으로 어떤 사물을 볼 때의 영상 레벨을 100으로 기준 하였을 시, TV 카메라가 그 사물을 그대로 표출 할 수 있는 범위는 약 30~35%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조명 운용자는 카메라의 이러한 전기적인 단점을 극복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방송계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시청자의 수상기에 영상이 어떻게 재현되는지 까지 고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조명은 빛과 색, 또 기술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한 업무이며 다른 어떤 업무보다도 운용자 개인의 창의성이 요구되는 업무이다. 주로 스튜디오, 뉴스 스튜디오, 가상스튜디오에서 업무가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