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방송환경의 실현 MBC 방송 기술이 함께 합니다  

지상파 DTV 시청방법 안내

HOME > 지상파 DTV 시청방법 안내 > DTV 직접수신 방법

DTV 직접수신 방법

WHAT YOU NEED

공동주택

직접수신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일반적으로 전국의 92% 지역에서는 디지털 지상파 TV의 원활한 수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전 세계적으로 지상파 방송 커버리지의 표준 측정법인 9m 높이의 안테나를 사용하여 나온 데이터입니다. 각 개인이 주거하는 주택의 위치, 향, 주거 형태, 및 수신 설비 현황에 따라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직접수신을 위한 절차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절차를 설명하면, 아래와 같은 3단계 절차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직접수신절차

  • 1
    거주 지역 수신가능성 확인

    해당 공동주택의 위치, 향, 주변에 높은 건축물이 존재하느냐에 따라 해당 공동주택의 또는 각 가정의 디지털 지상파 TV의 수신율은 달라집니다. 이 경우, 고가의 TV 수상기를 구입하기 전에 미리 수신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2
    현재 공동주택의 수신 설비 현황 파악 및 개선

    해당 공동주택에서 수신가능성이 높다면, 수신 설비에 대해 공동주택의 수신 설비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현재 수신 설비가 아래 보기 중 어떠한 상태에 해당하는지 파악합니다. 아파트에서는 관리사무실이, 다세대/연립 주택에서는 소유주가 수신 설비를 관리, 점검하는 주체가 될 것입니다.

  • 3
    개선된 수신 설비에 디지털 TV 수상기를 연결

    실외/실내에 설치한 UHF 안테나와 디지털 TV 수상기를 연결합니다. 디지털 TV의 뒤쪽에는 입력 단자가 2개 있는데, RF/ANT라고 표시된 단자에 연결하고 TV 메뉴에서 채널 자동검색을 하면 디지털 지상파 TV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지상파 TV는 채널 번호가 프로그램 정보 안에 들어있어서 실제로 14번이나 61번 주파수로 수신한다고 해도 TV 수상기에는 11-1로 MBC채널이 표시되게 됩니다. 11-0으로 표시되는 채널은 디지털이 아니고 아날로그 채널입니다. 가끔 디지털 채널의 화질이 좋지 않다고 문의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11-0을 보고 계신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디지털은 신호 세기가 어느 정도 이상만 되면 수신레벨에 따른 화질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